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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늘어가는 건강상식
2019.03.21 16:55

기운별 맛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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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맛(목)
신맛은 소화를 시키는 맛입니다. 목의 기운과 같이 위벽을 근육으로 연동운동을 시키는 맛이 신맛입니다. 그러므로 신맛은 식사 후 1시간 이내에 먹는 것이 이상적 입니다. 식후에 감식초를 소주잔에 1잔 부어서 마시게 되면 소화가 잘되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신 맛이 너무 강해서 드시기 힘들 때엔 감식초와 작은 요구르트를 1:1로 비율로 타서 한 잔 드시기 추천드립니다. 이 때 소화력이 떨어지고 간이 나쁜 분은 한 잔 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쓴맛(화)
쓴 맛의 역할은 소화된 에너지를 배달하는 역할입니다. 쓴 맛의 경우에는 식사 후 소화력을 돕는 신맛을 드시고 난 뒤에 쓴맛의 커피, 쑥차, 녹즙 등의 음식 또는 식품을 섭취하면 혈관을 통해 세포 끝까지 영양을 배달해 줍니다. 현대인의 경우에는 커피를 자주 마시기 때문에 쓴 맛이 부족한 경우가 드물어졌습니다. 쓴 맛은 식후 1~2시간 사이에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단맛(토)
단 맛의 역할은 세포 안에 에너지를 넣어주고 고정하는 역할입니다. 또한,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기보다는 위벽을 보호하고, 중화시켜 위를 보호하는 맛이 단맛입니다. 위산을 중화시키기 위해 겔포스 등의 의약품을 드시는 것보다 단 맛을 섭취하여 위벽을 보호하는 것이 낫습니다.

그러나 식사 때 단맛을 먹는 것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식사 때는 음식물이 있기 때문에 위벽이 위산으로부터 보호가 되는데, 단 맛을 섭취하면 위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다 되고 난 이후 2~3시간 사이에 단맛을 섭취해서 에너지를 고정시키는 것이 가장 이상적으로 단맛을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매운맛(금)
매운 맛은 신 맛을 방해하는 맛입니다. 오행 상에서도 금극목. 매운 맛이 신 맛을 침을 통해 소화운동을 방해하는 맛입니다. 매운 맛이 하는 역할은 빈 속에 위산이 분비될 때 위산 분비를 억제시켜서 위벽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빈속에 생활하시는 분들은 계속 빈속으로 있지 마시고 매운맛. 즉, 생강차나 수정과, 또는 맑은 콩나물국에 고춧가루를 푼 국물 등을 한 사발 섭취하셔서 위산분비가 되는 것을 조금 억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매운맛을 섭취하는 가장 효과적인 시간은 식후 3~4시간 사이입니다.

 

 

 

 

 

 

 

 

짠맛(수)
짠맛은 저장, 정리를 해주는 맛입니다. 식사 전에 짠맛을 드시면 저장, 정리를 해줘서 식사 때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짠맛을 먹으면 몸에 순환되고 있던 에너지를 모아서 저장, 정리해줌으로써 몸에 기운이 좋아집니다. 그래서 기운이 약한 노인분들께서는 공복감도 없고, 뭔가 먹고 싶은 것도 없으며, 무기력감을 느낍니다. 그러므로 보통 식사시간 전에 에너지를 정리하기 위해 짠맛을 섭취하셔서 기운을 좋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인분들뿐만 아니라 현대인들도 식사시간 전에 짠맛을 섭취하신다면 에너지를 저장, 정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사시간 때도 적당히 짠맛과 신맛의 음식을 드신다면, 짠맛으로 저장을 도와주며, 신맛으로 소화력을 도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

신맛 - 감식초, 오미자차
쓴맛 - 커피, 쑥
단맛 - 꿀, 조청, 흑설탕
매운맛 - 생강차, 고춧가루, 수정과
짠맛 - 소금, 파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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