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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17 15:22

여름 보양식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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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보양식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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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더워지면서 체력이 떨어지고 입맛도 자꾸 없어집니다. 이럴 때 찾는 것이 바로 여름 보양식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삼계탕이 있으며 그 외 여름 보양식으로 추어탕이 있습니다. 여름에 즐겨 찾는 음식으로 시원한 콩국수, 메밀국수 등도 있으며 여름 보양식은 아니지만 제철 음식인 수박, 참외 등의 제철 음식도 많이 먹습니다. 오늘은 여름을 잘 나기 위해 여름 보양식이 어떤 건강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여름 보양식으로 꾸준히 실천해야할 식이요법과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보양식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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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이 곧 약이라는 생각이 고스란히 담긴 한식. 그 중에서도 보양식은 몸을 보호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을 의미한다. 

 

 

 

 

 

 

대표적 여름 보양식과 건강

 

 

대표적인 여름 보양식과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여름철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름 보양식 삼계탕과 건강

 

 

닭은 양기를 보하는 음식재료여서 무더운 여름날 보양식으로 많이 요리해 먹었습니다. 삼계탕은 닭의 뱃속에 찹쌀과 마늘, 대추, 인삼 등을 넣고 물을 부어 오래 끓여낸 음식입니다. 우리나라 보양식에는 유독 뜨거운 국물 요리가 많은데요, 삼계탕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외국인들의 눈에는 더운 여름날 어떻게 뜨거운 국물 요리를 먹는지 의아해 보이기도 합니다만, 나름의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뜨거운 국물을 먹으면 땀이 나고, 그 땀이 식는 과정을 통해 몸 안의 열기가 밖으로 발산되는 원리인 거죠.

[네이버 지식백과] 음식이 약, 몸을 보하는 한국의 보양식 - 의식동원(醫食同源), 음식이 곧 약이 되는 ‘한식’ (맛있는 한국여행, 2014. 12.)

 

닭은 대표적인 구하기 쉬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예전에는 고기류의 섭취가 용이하지 않아 육식 단백질을 섭취하여 체력, 근력을 유지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특히 여름철은 더욱 체력이 약해지기 쉽고 기운이 허해져 체력과 근력 보충을 위해 고기 단백질 섭취가 필요 했습니다. 그래서 여름 보양식으로 삼계탕 섭취를 많이 하는 것입니다. 보통 보양식으로 알려진 것들이 고단백질 음식인 이유도 이에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육식의 섭취가 용이 하여 오히려 육식의 과섭취로 위나 장의 환경이 나빠지고, 독소 발생으로 인해 건강이 더 나빠지는 원인이 됩니다. 동양의학적으로는 닭은 목(간장. 담낭)의 기운을 보하는 음식에 속합니다. 근육을 주관하는 목(간장. 담낭)의 기운이 약해지면 근력이 약해지는 원인이 되기에 목(간장. 담낭)의 기운을 보하기 위해 닭을 섭취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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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보양식과 건강관리 방법

 

 

동양최고의 의서 황제내경에선 “곡식은 보하고, 야채과일은 도와주며, 고기는 힘을 나게 한다.”라고 합니다. 의역 하면 곡식은 몸을 보하고 기운을 쌓아 주며, 야채과일은 비타민 미네랄처럼 소량의 섭취로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기는 근력, 육체적인 힘을 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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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위에서 말한 것처럼 현대인들은 육식의 섭취가 용이하여 부족 하지 않기에 예전의 보양식의 개념으로 고단백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육식의 과섭취로 인해 인체 독소를 만들고 위나 대장의 환경을 더 나쁘게 합니다. 일시적으로 근력을 좋게 하여 힘이 나는 듯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건강을 나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튀기거나 구워서 섭취 하는 육식은 튀기고 굽는 과정에서 인체 유해 물질들이 많이 생성 되어 건강을 더욱 나쁘게 합니다. 만약 육식을 섭취 하고 싶다면 튀기거나 굽지 않은 형태인 수육의 형태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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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의미의 여름 보양식

 

 

여름철은 날씨가 더워 찬 음식을 많이 먹어 속이 냉해지고 배탈이 나기 쉽습니다. 여름에 너무 냉한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열치열이란 말처럼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여 땀을 빼고 체온이 더 내려가게 하면 더위를 더 잘 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양 최고의 의서 황제내경에선 우리의 몸을 보하는 음식을 곡식이라고 했습니다. 이에 근거한 식이요법이 바로 곡식생식 해독요법입니다. 곡류위주의 생식을 오행의 균형에 맞게 먹는 식이요법으로 위와 장의 환경을 좋게 하고 독소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다량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피를 맑게 하여 혈관 질환 예방,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입니다. 치유력 면역력을 높이므로 여름 보양식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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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인간의 인체 구조 중에서 치아의 구조나 장의 길이 등을 볼 때 우리 인체에 가장 적합한 음식은 곡식위주의 채식입니다. 인체구조에 가장 적합한 음식이 진화론적으로 인간의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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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연세대 종신교수의 건강에 좋은 물질들에 대한 실험에서도 곡식생식이 암, 간 재생, 당뇨 등에 도움이 추측되는 실험 결과 들이 있습니다. 실험 내용은 이규재 교수의 “행복하게 오래 사는 법” 책에 실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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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KWJ2K1F5O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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